K-컬처 전득준 기자 |'현대인의 치유와 영혼의 위로'라는 메시지를 점진적으로 심화하고 확장시켜 온 이동순(전 신라대 교수) 작가의 예술 여정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가 부산 갤러리 조이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달맞이길 65번길 56)에서 12월 20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1974년부터 2025년 현재까지 작가의 예술적 여정을 함축하여 볼 수 있는 전시로, 작가는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시선을 마치 글을 쓰듯 회화적 언어로 화폭에 담아내며, 작가의 내면에서 나온 심적 이미지들은 선과 면, 낙서, 기호, 색채 등을 통해 다채롭게 표현하고 있다. '70년대는 여인 시리즈에서 보여지는 담백하고 절제된 화면 속에 내포된 자유와 일탈은 청년 이동순의 예리한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며, 85년부터 나타나는 바보 시리즈에서는 '바보'라는 단어를 다양한 함의를 담은 중의적인 표현으로 다루며, 사회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들을 향한 깊은 인간애를 작품 속에 녹여내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10년까지 이어진 본격적인 놀이작업 시리즈에서는 놀이 도상을 활용한 다채로운 평면 오브제 작업들로 낙서나 콜라주 등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
K-컬처 전득준 기자 | 기운이 넘치는 힘찬 필력으로, 대담한 생략과 왜곡을 통해 화면 속에 새로운 창조의 질서의 미학을 담아내는 부산 대표 중견작가 신홍직 초대개인전이 부산 미광화랑(부산시 수영구 광남로 172번길 2)에서 11월 29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기술적으로 잘 만들어진 그림 보다는 감정을 끌어올려 자유분방하고 활기찬 화면 속에서 가슴 따뜻한 감성을 전달하고자 자연과 대상의 실제 형태와 색채를 과장시켜 표현하고, 화면이 추상적으로 어우러지는 우연성과 즉발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물감 덩어리를 나이프와 손으로 속도감 있게 자연 그 자체의 에너지와 구상과 추상의 미묘한 경계에서 촉발하는 카타르시스를 전달하고 있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 대해 “어느 특정 소재에 구애됨 없이 미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화폭에 옮기려고 애쓴다. 중요한 것은 그리고자 하는 대상이 무엇인가가 아니라, 그 대상을 통해서 나의 회화적 조형감을 어덯게 표현하느냐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했다. 붓 대신 손과 칼로 물감을 자유자재로 칠하며 만든 거친 형태와 질감들은 과장된 표현과 색채는 추상적이지만, 속도감 있게 칠한 화면은 겹치고 더해진 색과 형태가 어우러져 마
K-컬처 이길주 기자 | 전통 민화의 도상 가운데 ‘책거리冊巨里’는 가장 지적이고 상징적이며, 조선 사람들의 학문관·미적 취향·삶의 이상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장르다. 강현옥 작가의〈책거리〉는 이러한 전통적 주제를 현대적 색채 감각과 섬세한 선묘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지혜의 풍요와 길상의 기운이 화면 가득 흐른다. 책거리는 조선 후기 선비들이 사랑했던 학문·덕성·가치관의 상징이 담긴 그림이다. 책과 문방사우, 그리고 길상 문양이 조화롭게 배치되며 ‘학업의 성취’와 ‘삶의 풍요’를 기원한다. 강현옥 작가는 이 전통적 구도 위에밝고 투명한 채색, 고급스러운 농담 조절, 민화 특유의 데포르메(변형) 표현을 더해 책거리를 생동하는 현대적 장면으로 되살린다. 이 작품에서 가장 강렬한 시각적 중심은 두 마리의 봉황이다. 봉황은 민화에서 왕권, 화평, 고귀함을 상징하는 존재이며, 책거리 속에 등장할 때에는 학문적 성취와 탁월함을 빛내는 존재로 해석된다. 봉황의 화려한 깃털은 성공의 비상飛上을, 부드러운 색의 변화는 여유와 평안을, 대나무와의 조화는 절개와 고결의 상징 을 품고 있다. 대나무는 사군자 중 하나로 흔들리지 않는 절개를 의미하는데, 책거리의 문맥에서는 ‘학문을
K-컬처 김학영 기자 | 전통 민화의 세계에서 ‘화조도花鳥圖’는 가장 따뜻하고 서정적인 장르다. 꽃과 새가 한 화면에 자리하며 풍요·화합·사랑·평안을 상징하는 그림. 홍태현 작가의〈화조도〉는 이 전통적 도상을 현대 민화의 색감과 기교로 재해석하며, 고요한 정원의 한 장면을 따뜻하게 펼쳐낸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새의 머리를 장식하는 진한 청색靑이다. 이 색은 조선 후기 민화가 즐겨 사용한 상징적 색채로, 맑음·순수·고결함을 의미한다. 작가는 이 고유의 ‘한국적 파랑’을 새의 머리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그 존재를 단순한 자연의 새가 아닌 길의 기운을 머금은 신성한 존재로 끌어올린다. 그 아래 은은한 회색의 깃털들은 생생한 사실성과 함께 전통 채색화의 정교함을 보여준다. 작품 속 두 마리의 새는 서로를 향하지도, 등을 돌리지도 않는다. 가까운 거리에서 조용히 ‘머문다’. 이 관계성은 화조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풍요로운 가정, 조화로운 부부, 혹은 인연의 따뜻함을 상징한다. 홍태현 작가는 새의 표정과 시선을 과장하지 않은 채 절제된 감정으로 그려 ‘편안함’의 정서를 극대화한다. 이는 전통 민화의 소박함과 현대적 감각의 조화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새가
K-컬처 장규호 기자 | 봄빛이 가장 고운 순간, 공작이 그 화려한 깃을 펼친다. 박현정 작가의 〈공작도〉는 민화의 길상적 상징성과 동양 회화적 품격을 절묘하게 결합한 대작으로, 자연이 품은 찬란한 생명력과 인간이 바라는 모든 길상吉祥의 기운을 화면 가득 담아낸 작품이다. 공작은 예로부터 군왕君王의 새, 부귀와 영화, 품위와 화려함을 상징하는 존재다. 박현정 작가는 공작의 상징을 단순히 장식적으로 차용하지 않고, 깃털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묘사함으로써 생명의 장엄함 자체를 회화적으로 담아냈다. 공작의 꼬리깃은 색채의 향연이다. 초록, 홍색, 청색, 황금빛이 질서와 리듬을 이루며 폭발하듯 퍼져나간다. 특히 깃털의 눈(eye) 문양을 섬세한 선묘로 표현한 기량은 민화 기법과 전통 채색화의 절정이 아름답게 결합된 부분이다. 이 화려함은 단순한 ‘색감의 부유함’이 아니라, 삶을 향한 축복과 기원의 메시지가 시각화된 형태이다. 작품 속엔 두 마리의 공작이 자리한다. 상단의 수컷 공작은 화려한 깃을 드러내며 생의 절정을 보여주고, 하단의 암컷 공작은 절제된 색으로 고요한 균형을 잡는다. 이 그림의 대비적 구성은 음양의 조화, 부부의 화합, 가정의 평안, 생명의 순환 이라
K-컬처 전득준 기자 | 전통적 미감과 현대미술의 다층성이 만나는 일상적 예술 공간 안산 M·H갤러리(대표 김규리)는 12월 3일 까지 안산환경미술협회 대표 작가 33인을 초대한 ‘홍도를 품다展’을 열었다. 이번 전시는 전통적 예술 정신과 현대미술의 다원적 표현 방식을 생활 속 공간에서 조우시키며, 예술의 공공성과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시도다. 안산환경미술협회는 순수한 창작 의지를 기반으로 활동해온 지역 예술가들의 공동체로, 생업과 창작을 병행하는 작가들이 중심이 되어 있다. 이들의 창작 태도는 예술을 일상과 분리된 영역으로 두지 않고, 삶의 경험 속에서 스스로 확장시키는 현대미술의 ‘생활 기반성(art grounded in life)’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사) 안산환경미술협회 심현숙 회장은 “상업시설이라는 열린 장소에서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예술을 경험함으로써 현대예술의 문턱이 낮아지고, 예술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의 ‘홍도를 품다’는 김홍도의 유산을 단순히 기리는 차원을 넘어, 그가 지녔던 관찰의 감각과 일상의 순간 속에서 예술적 의미를 포착하는 태도를 현대적 방식으로 재해석하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으며
K-컬처 전득준 기자 | “형태를 이루기 전 생명은 어떤 질료이고 어떤 형상일까”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만물의 정신성과 그것이 색과 형태로 드러나는 과정을 회화로 표현해 내는 문경재 개인전 《시지각 이전 視知覺 以前》전시가 갤러리 은 (서울종로구인사동길45-1)에서 11월 24일 까지 열리고 있다. 복합적이면서도 원형적 감성과 정신을 추상적 표현으로 오늘의 현대인들의 정신과 대칭적으로 대비하여 재현하고 우주의 생성과 창조, 우리의 생명과 문화가 우주의 창생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유를 담아내고 있다. 작품속에서 해학적 웃음과 긍정의 비전으로 표현하면서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의 표출로서 자신의 이미지가 갖는 정신적 균형과 영적 건강성을 회복하는 것을 살펴 볼 수가 있다. 문경재 작가는 회화를 혼의 투영이자 내공의 결정체로 바라보며, ‘대교약졸(大巧若拙)’의 태도로 꾸밈을 덜고 천진함을 담아낸다. 비움과 충만함 사이에서 생명의 숨결과 생각의 흔적을 표현하며, 작품과 관람객의 교차되는 시선 속에서 순간적 사유와 공감을 만들어내고 있다. 문 경 재 MOON GYEONG JAE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학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철학 석사. 개인전 9회
K-컬처 이길주 기자 | 한국의 전통 민화에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삶과 염원이 담겨왔다. 오늘 우리가 마주하는 김송화 작가의〈무궁화와 두루미〉 역시 그 고유한 기원의 계보 위에서 탄생한 작품이다. 화면 가득 피어난 무궁화와 청아한 자태로 창공을 가르는 두루미는, 단순한 자연의 재현을 넘어 한국인의 정신과 희망을 상징하는 상징적 풍경으로 다가온다. 작품 속 무궁화는 화폭의 중심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을 품고 있다. 꽃잎의 은은한 분홍빛 번짐, 잎맥의 세심한 묘사, 봉오리에서 만개한 꽃까지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은 마치 하나의 ‘생명 서사’처럼 펼쳐진다. 무궁화는 예로부터 ‘끊임없이 피는 꽃無窮花’, 곧 영속과 번영, 꺾이지 않는 의지의 상징이었다. 김 작가는 이 무궁화가 지닌 정신적 의미를 화면 안에서 더욱 깊고 따뜻하게 확장했다. 그의 무궁화는 화려하기보다는 담백하고, 강렬하기보다는 오래 바라보고 싶은 한국적 정서의 빛을 품고 있다. 꽃 위를 힘차게 날아오르는 두루미는 작품의 또 다른 핵심 주제다. 두루미는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전반에서 장수·길상·청정·고결함을 상징하며, 영적 세계와 인간 세상 사이를 잇는 존재로 여겨져 왔다. 김송화 작가가 그린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