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장규호 기자 | 제80주년 교정의 날을 맞아, K-민화 작가들을 비롯한 국내 작가 42명이 법무부 부산구치소에 예술작품을 기증하며 수감자들의 정서 회복과 교화를 위한 따뜻한 손길을 전했다. 이번 기증은 단순한 미술작품 전달을 넘어, 범죄로 사회와 단절된 수감자들에게 희망과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진정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특히 이 행사는 교정본부와 함께 전국 교정시설을 순회하며 예술로 교화의 길을 여는 ‘전국 기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부산구치소는 다섯 번째 기증지로 선정되었다. 기증식은 오는 5월 30일 부산구치소 내에서 열리며, 기증에 참여한 작가 전원에게는 부산구치소장 명의의 감사장이 수여된다. 행사는 김동현 대구교정청장, 이존영 세계평화미술대전 이사장이 함께 주관하며, 올해로 제80주년을 맞은 교정의 날을 더욱 뜻깊게 기념하게 되었다. 이번 기증에 동참한 작가들은 “예술은 함께 나눌 때 가장 큰 울림을 준다”며, 자신의 소중한 작품을 사회를 위한 공공의 선으로 내놓았다. 세계평화미술대전 소속 작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번 기증단은 지금까지 총 160여 명이 참여해 전국 교도소 및 구치소에 작품을 기증해왔다. 법무부 교정청 관계자는 “이
K-컬처 전득준 기자 | 쌓고 채우기 작업을 통해 시간의 흔적을 담아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아가며 현재를 살아가는 시간의 흔적을 독특한 자신만의 조형 언어로 표현해 내는 이민경 개인전 – 불안정한 질서 (쌓고 채우기의 시간) 전시가 갤러리 스틸 (안산시 상록구 조구나리 1길 39)에서 5월 24일 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그림이라고 일컫는 화면위에 시간(종이띠)을 채워가며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모습을 증명하는 작업을 하는 작가다. 캔버스 위에 종이를 켜켜이 쌓아올려 화면을 가득채운 작품은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노동) 자체가 목적이 된다. 매일 매일,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우리는'첩첩산중'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하루를 살고, 그 시간 동안의 근심과 걱정이 쌓여 남아 있게 된다. .걱정을 사라지게 하기 위한 실천으로 반복적이고 노동집약적인 쌓고 채우기의 작업은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아가며 현재를 살아가는 작가의 시간의 흔적이다. 작가는 쌓기와 채우기라는 개념으로 집적된 일상의 시간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함축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종이를 잘라 붙이면서 화면을 채우는 동시에 쌓는다. 작가에게 있어서 쌓는다는 것은 채운다는 것이기도 하고 비운다는 것이기도 하
K-컬처 전득준 기자 | 붓이 아닌 나이프로 한국적인 자연과 내밀한 소리를 화폭에 담아내는 강인주 화백의 개인전 ‘The Sounds’ 전시가 5월 20일까지 인사아트센터 경남갤러리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서 열리고 있다. 화려하고 신비로운 색채감과 화면의 서정적인 매력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화백의 작품세계는 자연을 보며 느끼게 되는 경외감으로, 무엇보다 크게 압도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거대하고 광활한 자연 안에서 각자의 생명력이 태동되어 하나의 순환을 이루는 과정들을 작가 자신만의 독특한 미학적 언어로 표현되고 있어서 이다. 자연계의 소리를 형상화하는데 일생동안 천착해 온 작가는붓 대신 나이프로 캔버스에 생명을 불어넣은 작품들로, 중첩된 마티에르와 은은한 색감, 그 속에서도 경외감이 느껴질 만큼 힘이 느껴지는 순간들을 포착하는 독특한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 오랜 인고의 세월 끝에 완성한 그만의 독특한 세계는 관람객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다. 붓이 아닌 칼끝으로 작품을 만드는 독특한 화법을 구사하는 작가는 뾰족하거나 폭이 있거나 다양한 칼을 사용하고 있는데, 때론 날카로운듯 때론 둔탁한 칼끝으로 완성되는 자연의 풍경은 보는 이의 마음에 활력으
K-컬처 전득준 기자 | 자연에서 마주하는 녹색이 주는 긍정적 영향과 작품행위를 통해. 무기력해진 심신을 회복해 가는 과정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쉽이 되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하는 한부철 개인전 - 숨; 쉬다 전시가 G&J 광주 전남갤러리 (인사동 인사아트센터3F)에서 5월 19일 까지 열리고 있다. 한부철 작가는 그동안 <고향이야기. 사유하다. 바라보다. 담다> 시리즈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일상의 삶을 깊은 성찰을 통해 일기처럼 진솔하게 담아왔다. 이번 개인전 주제 "숨; 쉬다"는 호흡하다, 휴식하다의 중의적 표현으로, 하던 일 잠시 내려놓고 휴식을 취하면서 심신을 회복하는 과정의 작업이다. 작가는 수채화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한계를 극복하고 재료의 확장성에 담론을 두고 작품속에 표현하고 있는 자연에서 만나는 녹색이 주는 힘은 곁에서 접하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안정과 회복의 메시지를 주고 있으며, 작업행위에서 반복된 녹색의 덧칠을 통해 조금씩 커져가는 삶의 에너지를 느끼게 되고, 생기를 찾는데 중요한 행위로 나타난다. 작가 자신이 회복의 공간인 정원에서 만나지는 다양한 꽃, 나무. 새, 고양이. 청개구리, 나비 등 이름
K-컬처 전득준 기자 |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생명의 역동적인 표현을 평면 위에서의 입체감으로 색과 형태를 누에고치를 통하여 감각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김흥숙 개인전 “누에고치 위의 회화(경계를 넘나드는) 전시가 갤러리 이즈 (인사동)에서 5월 19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고치의 형성되는 순간과 회화가 구축되는 과정을 시간의 축적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의 역동성을 담아내고 있다. 누에고치를 차용한 작업은 캔버스에서 입체적으로 돌출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단순한 부조적 표현이 아니라 회화가 지닌 공간성을 깊이를 새롭게 탐색하는 시도로,. 캔버스 위에 고치를 배치하고, 그 위에 물감이 쌓이면, 시간의 변화에 따라 색채들이 조형적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이것은 캔버스가 단순한 시각적 개념이 아닌 촉각적이고, 감각적 공간으로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작품 속에서 고치는 캔버스에 붙어 있지만, 물질과 색채의 층을 형성하며 내면의 공간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회화가 단순한 시각적 경험을 넘어 존재론적 경험으로 확장되어,단순한 시각적 표현에서 벗어나 공간과 시간, 그리고 관계성을 창조해 내고 있다. 누에고치는 단순한 질감이 아니라 시
K-컬처 전득준 기자 | 고향 충남 서산시 부석면 앞바다를 중심으로, 사라진 바다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과 생태계 파괴에 대한 성찰을 담은 이운구 展 ‘원둑너머 이야기’ 전시가 갤러리 인사아트 (서울시 종로구)에서 5월 13일 까지 열리고 있다. 원뚝은 고향 서산 부석 앞 바다와 농토가 경계를 이루던 둑의 방언으로 이번 전시 '원둑너머 이야기"는 빼앗긴 바다에 대한 애닮는 그리움과 생명 망각에서 비롯된 생명 파괴 현장을 목도한 경험으로부터 비판과 그 둑 너머 잃어버린 바다를 기억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를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고향의 갯벌과 생물들이 풍성하던 시절의 풍경은 이제 간척사업 이후 퇴적물과 오염물질로 인해 사라졌으며, 전시는 이를 비판하고 생명의 질서를 회복하고자 하는 ‘역간척’의 당위성을 예술로써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오늘날 인류의 생존과 문화의 산실로서 역할을 해온 숲을 우리는 단지 개척하고 극복해야 할 대상만이 아니다. 나는 형식을 뛰어넘어 이 가상의 쇼 그림을 통하여 생명의 존엄과 가치를 느끼는 계기가 뇌어 우리의 일어가는 본원 성 회복과 함께 치유 의 시간이 뇌고 동시에 자기성찰의 계기가 된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작가는 생태계의
K-컬처 전득준 기자 | 서민들의 삶과 욕망을 은유(Metaphor)와 유희(Amusement)로 풀어본 표정에 대한 성찰이자내재된 함의(스로틀)의'무표정'에 대한 오마쥬(Itommage) 작품을 펼쳐보이는 변 * 태 개인전 ‘Spring Spring ’ 전시가 갤러리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45-1)에서 5월 13일까지 열리고 있다. 변*태(변상태) 작가는 지속적인관심을가져왔던에로티시즘과 다양한 도상의 문화적 해석이 웅해된 혼성적 서사가 읽힌다. 기묘하면서도 위트 있게 전통 농기구 가래틀 남녀 형상으로 변환한 인물을 중심에 두고, 연계하여 배치 된 전통과 현대의 다양한 도상들이 그려진 작업들은 전통과 현대 시간의 간극을 넘나들며 주요한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우리의 삶의 표정을 기록했던 풍속화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 작업을 하고 있는 작가는 생경한색들과기묘한형상이어우러진 작업들로 작가의 시각에 의해 구성된 화면들이 펼쳐내는 작업의 의미는 동시대 확대된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전통적 도상과 어우러진 생경한 색상과 근대적 기물이 한 화면 에 공존하는 화면 구성은,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공존하고 동서양 도상의 문화적 해석이 혼융되어 있는 세상으로서, 실제로 재현
K-컬처 장규호 기자 | 예술은 배우고, 전하고, 함께 나누는 과정이다. 그 여정 속에서 우리는 자연스레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의 관계를 맺는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관계를 설명하는 단어 하나가 낯설고 무겁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바로 “제자弟子”라는 호칭이다. 본래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는 이에게만 허락되던 깊은 언어였지만, 오늘날의 미술 교육 현장과 시장에서는 그 의미와 무게를 벗어난 채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자격과 합의 없이 제자라 불리고, 때로는 상업적 수단이나 권위 과시의 도구로 소비되기도 한다. 이제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그 이름을 부를 자격은 누구에게 있으며, 그 이름을 지킬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예술의 길 위에서 서로의 품격을 해치지 않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제자’라는 말의 무게를 다시 저울질할 때다. 전통 속 “제자”의 의미, 그리고 오늘의 오해 ‘제자’는 동양의 오랜 전통에서 단순히 배우는 사람을 넘어, 스승의 사상과 정신, 삶의 태도까지 전수받은 정신적 계승자를 뜻했다. 공자의 문도들, 불교에서 법맥을 이은 승려들, 도제식 수련을 거친 예술가들이 그러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예술 교육은 그 형태와 맥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