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김학영 기자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배영호)은 2025년 경주에서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를 기념해 열리는 특별공연에 참가할 출연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국제 행사에서 한국 전통예술의 진수를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연은 경주의 대표 명소인 육부촌과 교촌마을 두 곳에서 개최된다. 육부촌 대회의실에서는 전통의 본질을 오롯이 담은 순수 전통예술 공연이, 교촌마을 광장에서는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국악 무대가 펼쳐진다. 모집 분야는 ▲전통예술 공연단체 15개 팀 ▲창작국악 공연단체 12개 팀으로, 총 27개 팀을 선정한다. 참여 자격은 최근 3년간 매해 1회 이상 공연한 실적이 있는 민간 전통공연예술 단체로, 공연 시간은 약 60분 이내, 당일 셋업 및 공연이 가능한 작품이어야 한다. 특히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 영남권에 기반을 둔 단체에는 심사 시 특별 가산점이 부여되어, 지역 예술 활성화에 실질적인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 접수는 2025년 7월 7일(월)부터 9일(수)까지 3일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www.kotpa.org)에서
K-컬처 전득준 기자 | '자연을 통한 내면의 본질을 찾는 흐름'을 주제로, 현대적 재료 해석과 행위에 대한 실험적 도전을 통해 현대성의 의미와 방향을 담아내는 이근화 기획초대전 “ FLOW ” 전시가 아트가가갤러리 (서울 종로구 인사동 4길 1 )에서 7월 14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평면 작업과 설치 등 다양한 작업을 통해 통찰력 있는 미적 감정으로 내적 생명 에너지를 깊은 바다 속을 유영하는 물고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싱싱한 생의 리듬, 활력적인 율동, 무서운 생명력, 본능적인 생존의 지도를 흥미롭게 관찰하고 이를 형상화하고 있다 현대예술의 전위성을 거치며 긴 시간 속에 흐름을 맞춰 인간의 의도가 개입하지 않거나 의도를 고민하는 예술, 드러낼 수 없을 것 같은 숨겨진 행위들을 반복하며, 물감의 흩뿌려짐, 흘러내림과 방울진 원의 무수한 반복으로 이뤄지는 작업은 우주의 생명과 그 에너지를 담고 있다. 양준호 미술사 박사는 그의 그림에 대해 "흩뿌려진 우연들의 흔적 위에 또 새로운 의미의 흔적이 얹어지고 흘러가면서 미세하게 흔적을 지우기도 한다. 흘러가는 길이 생기고 길에 머물며 마르고, 화면은 방울이라는 원의 형태로 압축해 표면을 꼭 붙들어 남는다"
K-컬처 김학영 기자 | 지난 23일 서울 주한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따뜻한 문화 교류의 장면이 펼쳐졌다. 이미형 명지대학교 k-민화 학과 교수은 빠트리시오 에스테반 트로야 수아레스(Patricio Esteban Troya Suárez) 주한 에콰도르 대사에게 한국 전통 민속화인 ‘K-민화’를 정성스럽게 담은 작품을 선물로 증정했다. 이날 전달된 K-민화, k-Folk Painting 는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민중의 삶이 담긴 예술로,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한국 문화 자산 중 하나다. 이미형 문화부장은 “한국 민화의 따뜻하고 포용적인 정신이 에콰도르와의 우호 증진에 작은 다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화답해 트로야 수아레스 대사는 에콰도르 전통 수공예품인 나무 인형을 감사의 표시로 선물했다. 이 인형은 에콰도르의 토속 문화와 민속 예술의 정수를 담고 있어, 상호 문화 존중과 우정의 상징으로 의미를 더했다. 이번 선물 교환은 단순한 의례를 넘어 양국 간 문화적 유대감을 확인하는 뜻깊은 순간이었다. 트로야 대사는 “K-민화의 생동감과 정감 어린 표현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에콰도르에서도 이처럼 민속 예술이 살아 숨쉬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
K-컬처 전득준 기자 |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의 작은 항구 도시 옹프뢰르(Honfleur)에서 제7회 Korea Live가 ’Demain Matin(내일 아침)’이라는 주제로, 한국문화협회(ACC)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6월 14일부터 6월 22일까지 9일간 진행되고 있다. 한국 전통과 현대 예술이 프랑스의 낭만적 풍경 속에 녹아드는 9일간의 문화 여정, ‘Festival Korea Live 2025’는 한국 K-문화의 우수성과 한국과 프랑스의 문화를 어울림을 만나 볼 수 있는 대규모의 문화행사이다.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옹프뢰르는 인상파 화가들의 고향이자 예술의 중심지로 구 도심 안에는 수 백 개의 갤러리와 전시장들로 미술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외젠 부댕(Eugène Boudin) 등이 활동한 곳으로, “빛을 따라 그리기 시작한 곳”이라는 의미에서 옹플뢰르는 '빛의 도시, 인상주의의 발상지'로 불리는 이곳은 수많은 예술가와 유명 인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옹플뢰르의 대표 전시장 ‘Greniers à Sel(소금창고)’에서는 대규모 현대미술 전시가 열렸는데. 전통 음악가 29명, 공예가 8명,
K-컬처 전득준 기자 | 단원 김홍도의 예술 혼이 깊게 깃든 미술의 도시 안산에서 예술의 꽃을 키워나갈 MH갤러리( 대표 김규리. 안산시 상록구 항가을로 422 롯데시네마 4층)가 개관이 되어 수준 높은 순수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작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새로운 장으로 열려 많은 관람객들에게 큰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 문화는 우리에게 친숙한 용어로 현 우리가 사는 시대를 문화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리고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은 도시일수록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이 도시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 중심에 서게 된 MH갤러리 개관전으로 모하 김규리 작가의 기획 초대전이 7월 22일 까지 열리고 있는데 김규리 작가는 한국의 문화를 전통 오방색 활용하며 이미지화 시키고, 고정된 형과 틀을 해체하면서 존재의 뿌리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의 기운을 스스로 쉼쉬는 자연의 형상들로, 예술적 한계를 초월하여 자기 존재의 깊이를 넘어 공감을 담아내는 활발한 작품 활동으로 독창적 영역을 구축한 작가이다. 김규리 대표는 "자신이 한국 최고의 미술교육을 받은 작가로 MH갤러리를 안산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된 미술 문화상품으로 키워 나가겠다며 앞으로 국내외 대표 중견
K-컬처 전득준 기자 | 파스텔 특유의 부드럽고 따뜻한 색감을 통해 자연과 사물에 담긴 조용한 아름다움을 포착해 여러 겹의 파스텔 층을 쌓아 올리는 독창적인 기법으로 깊이 있는 화면을 펼쳐보이는 김희중 개인전이 갤러리 라메르(서울 종로구 인사동 5길 26)에서 6월 24일 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자연의 숭고한 감정 를 표현하기 위해 색을 입힌다. 고요한 사유의 여운과 감성적인 울림을 담아내려는 작가는 빛의 양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 환경속에서 자연이 선물하는 많은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내면의 세계들이 마음을 사로 잡고 있으며, 나무들 사이로 자유로운 그림자가 겹치고 그 사이로 빛이 비치면서 수많 가지 색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보이지 않았던 또 다른 차원의 세계를 잔잔하게 독특한 작가만의 미학적인 언어로 그려내고 있다. 파스텔을 전체화면에 점과 선들을 강하게 압착시켜 쌓아 올렸다. 무수히 많은 색과 점들이 서로 충돌하여 층을 이루고 공간이 생기고 형이 만들어 진다. 작품을 가까이에서 보면 중첩된 레이어 들이 충돌하여 또 다른 차원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자연을 통해 자연에 내포 되어 있는 생명의 꿈틀거리는 기운생장의 미세한 떨림과 움직이는 변화,
K-컬처 전득준 기자 |예술을 통해 바람에 흔들릴수록 더 깊이 뿌리내리는 나무와같이 작가들이 시대에 휘지않는 내면의 닻을 미학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관습을 벗어나 주체적인 시선의 회복을 모색하는 이시호, 이혜진, 이채민, 박수림 작가의 “ 휘지 않는 나무” 전시가 6월 29일까지 더갤러리(안산시 상록구 용신로 151) 기획전이 이시호작가의 전시기획으로 열리고 있다. 이시호작가는 평소 눈여겨보지 않던 안전 고깔이나 버려진 벽돌 같은 사물을 중심에 세우고, 사소한 존재에도 고유한 가치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는 사회의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여겨진 어느 순간조차, 스스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주체적으로 설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혜진 작가는 통계적 수치로 현실을 대변해온 경제지표를 해체하여, 실리에서 벗어난 시각적 유희의 세계를 선사한다. 경제지표가 자본주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상징적 기호라면, 그는 이를 목적 없는 조형 요소로 활용해 작품을 완성한다. 이채민 작가는 커다란 흐름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요동과 내면의 균열을 주목한다. 감정의 혼란 속에 미끄러 지지 않고, 불확실한 감각들을 끊임없이 더듬어 붓을 움직이는 행위는 스스로의 내면을 개척하고 다스리며 주체성을
K-컬처 김학영 기자 | 지난 12일, K-민화연구소 이미형 소장(명지대학교 K-민화학과 교수)은 서울 주한 트루크메니스탄 대사관을 공식 방문해, 오르자코프 아타도르디 주한 트루크메니스탄 대사에게 한국 전통 민화 작품(K-민화)을 기증했다. 이번 기증은 K-민화를 주한 외국 대사관에 전달하는 26번째 사례로, 한국과 트루크메니스탄 양국 간의 문화·예술 교류를 통한 외교 협력의 상징적인 이정표가 되었다. 한국 전통의 미의식과 철학을 담은 K-민화는 양국 국민 간의 상호 이해를 넓히고, 예술로 연결된 우호 증진의 계기가 되고 있다. 오르자코프 대사는 “한국의 민화는 색채와 구성, 상징성 모두에서 깊은 전통과 정신성을 담고 있어 감탄스럽다”며, “양국 간 문화로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K-민화연구소의 이번 활동은 단순한 예술품 기증을 넘어, 한국 전통문화의 품격 있는 세계화를 이끄는 실질적인 외교 행보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K-민화는 올해 하반기부터 국제무대에서 가시적인 주목과 확산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2025년 9월, K-민화는 벨라루스 민스크 국립민속예술박물관의 초청을 받아 국제 특별전을 개최하며, 오는 6월 17일부터는
K-컬처 전득준 기자 | 들판과 바다, 산과 같은 자연의 장면들을 중심으로, 시간의 층위가 차곡차곡 쌓인 회화적 풍경을 보여주는 이주희 개인전 《겹겹의 계절 / Season Upon Season》 전시가 TYA GALLERY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5길 28)에서 06.22 (일)까지 열리고 있다. 계절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그 변화 속에는 시간이 켜켜이 쌓인 감정의 잔상이 남는다. 작가는 자연의 색과 결, 풍경의 흐름을 통해 이 여운을 화면 위에 담아내고 있다. 작가는 오일을 배제하고, 뻣뻣한 붓으로 거친 물감을 캔버스에 얹습니다. 부드러운 터치보다는 단단한 질감을 남기며, 위의 색 사이로 아랫색이 은은히 비치게 표현 하고 있다. 이는 작가가 자연을 관찰하고 기억하는 방식, 그리고 그 기억을 다시 꺼내 재인식하는 태도와 연결된다.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지점은 바로 ‘지평선’입니다. 작가는 화면 아래에서 시작한 붓질을 위로 확장시키며, 화면 가장자리에는 얇은 선을 남기고 있는데, 그 선은 시선이 머무는 여백이며, 동시에 감정과 기억이 열리는 통로이기도 하다. 작가는 건축을 전공했고, 현재도 건축과 회화를 병행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구조적인 구도
K-컬처 전득준 기자 | 경제지표를 조형 요소로 활용하여 추상적인 이미지를 구현하는 이혜진 작가의 <선반들(Shelves)> 전시가 더갤러리에서 “휘지 않는 나무” 기획 전시로 6월 29일까지 열린다. 작가는 ‘선반(shelf)’이라는 구조 안에 경제지표를 일시적으로 거치함으로써, 지표를 기능적 맥락에서 분리시키고 해석을 유보하는(shelve) 공간을 제시한다. 작가는 경제활동을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경제주체가 행하는 개별적 선택과 그로 인한 상호작용적 관계로 이해하며, 이러한 구조가 본질적으로 비가시적이며 추상적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이 관점에서 경제지표는 추상적인 경제활동이 통계 수치로 환원된 후, 디지털 데이터라는 매체를 통해 가시화된 이미지로 나타나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경제지표 이미지에 추상적 시각 효과를 더하고 다양한 매체로 구현함으로써, 경제지표를 시각예술로 전환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예술과 경제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탐색하는 동시에, 경제주체가 겪는 주체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낸다.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경제 현실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동시대적 이슈들을 경제지표로 환기하고, 이를 예술의 언어로 전환함으로